Notice (공지사항)

동맹독서 책 구입 - 박재순 저 "애기애타 - 도산 안창호의 삶"

흥사단 미주위원부에서 동맹독서를 다시 시작합니다. 

도산 선생님이 강조하신 것이 "동맹"이라는 단어이었습니다. 힘을 합쳐서 "같이 하자"라는 뜻일 것입니다. 동맹수련, 동맹저축, 동맹독서 등입니다. 도산이 만든 상항친목회의 "친목"이나 공립협회의 "공립", 흥사단의 "단"도 같은 맥락일 것입니다. 도산의 전 생애를 통하여, 일관되게 흐르는 행동의 체계와 사상은 바로, 이러한 "동맹" 혹은 "동지애"일 것입니다. 동맹의 힘을 알고, 도산은 자기를 낮추시고 겸손의 자리에 항상 놓아서, 이제 100년이 지난 다음에는 가장 높고 귀한 자리에 서 계십니다. 

저희 미주위원부가 도산이 제창한 동맹독서를 꾸준히 한 결과, 도산사상에 대한 생명의 책이 나왔습니다. 함석헌 선생님의 수제자이시고, 씨알사상을 세계에 알려 전 세계 철학계를 깜짝 놀라게 한, 이 시대의 한국의 최고 철학자 중의 한 분이신 박재순 교수님이 쓰신 "애기애타 - 도산 안창호의 삶과 사상"이라는 책이 발행이 되었습니다. 출판은 한국의 최고 출판사인 홍성사가 발행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철학을 공부하지 않고, 글 재주가 없는 제가 감히 오직 도산 안창호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박재순 교수님과 도산사상을 논 하였습니다. 원고를 볼 때는 잘 몰랐는 데, 실제로 책을 보니, 최근에 한국 출판계에서 발행된 책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 나왔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박 교수님은 청천벽력과 같은 선언을 하셨습니다. "도산 안창호는 한국근현대가 낳은 세계적 사상가다." (책. P. 320) 저자의 책에 대한 인터뷰가 오마이 뉴스에 나왔습니다. (첨부파일) 

총 345 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중요한 한국 독립운동사, 독립운동가, 씨알사상, 도산사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또한, 수 백개의 주석과 문헌을 참고하여, 도산과 한국 독립운동사의 중요한 자료들로 객관적으로 뒷받침하여, 도산이 왜 한나라의 지도자를 뛰어 넘어서, 한국인으로서, 전 세계를 향하는 사상가로 태어났는가를 설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도산이 학교 공부를 안한 것이 더 위대한 도산을 만들었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 이유는, 도산의 말씀은 누구의 것을 베끼지 아니하고, 모두 본인이 생각하시고 연구하신 독창적이고도 original 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도산의 어록들은 생과사를 오가는 독립운동의 현장이나 감옥이라는 인간이 처한 가장 극한 상황에서 나온 것 들입니다. 현재 흥사단 본부에서 발표하고 있는 "도산의 희망편지"는 벌써 2백개가 넘는 주옥과도 같은 도산의 어록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도산의 명언이 50개 정도가 된다고 생각하였는 데, 나이가 들어서는 100개가 넘는다고 생각하였고, 흥사단은 현재 200개가 넘는 도산의 명언을 발표하였습니다. 

아프신 몸을 이끌고 생명을 바쳐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대작을 남기신 박재순 교수님과 홍성사에 (대표 정애주)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책을 갖고, 우리 흥사단 미주위원부는 동맹독서를 할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책을 구입하여, 현재 선박 편으로 책을 부쳤습니다. 약 30일 정도 있으면 책이 올 것입니다. 책은 미화로 $ 30.00이나, 각 지부 별로 단체로 책을 주문하시면, 권당 $ 25.00로 하여 $ 5.00을 위원부에서 지원하고, 우편료도 위원부에서 부담하겠습니다. 개인별로 주문하시면, 일반 값과, 개인이 우편료도 부담하시게 됩니다. 책 주문에 관한 내용은 저한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윤창희 거수


흥사단 미주 위원장(Hung Sa Dahn  a/k/a Young Korean Academy)
도산사상연구소 (Dosan Institute)
흥사단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History Committee)
583 Skippack Pike, Suite 300
Blue Bell, PA 19422
United State of America
(C) (917) 280-3255
愛己愛他 - 島山 安昌浩

 

0 Comments